저작권법은 기술발전에 적응하기 위한 법이다. 이러한 저작권 분야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려는 법적 노력은 국제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1886년 저작권의 다자간 보호체계를 확립한 베른협약은 약 20년마다 정기적으로 개정되어 왔다. 1896년(파리), 1908년(베를린), 1928년(로마),
저작권자나 컨텐츠 제작자에게 보고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수 있다.
Ⅱ.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발전
디지털 정보서비스란 이용자들이 도서관이나 기타 시설물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컴퓨터, 네트워크와 같은 정보기술에 의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원격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법을 엄밀하게 해석하여 저작물에 대한 어떤 형태의 사용도 금지하려는 견해가 있는 반면, 지적재산을 국가의 문화로 파악하고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이 사회를 발전시킨다는 견해도 또한 존재한다.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강화하는 입법 및 소송의 과정에서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 새로운 기술
의미를 갖는다. 기네스북의 명성에 걸맞게 ‘한·중·일 인터넷 이용실태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7년 기준 인터넷 이용률은 한국이 76.3%로 일본, 중국에 비해 절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발표되었다. 또한 한국은 인터넷 이용자의 62.1%가 온라인게임을 하고 있어서 대한민국에서의 온라인 게임의 미
Ⅰ. 서론
저작권법이란 저작물을 창작한 저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으로서 한국에서는 1957년에 법률 제432호로 처음 제정되었으며, 이후 수차례의 개정작업을 거쳐 왔다. 한국 <저작권법>(개정 법률 제5015호)은 저작권법의 대상인 저작물에 대한 정의로부터 시작한다. 즉, 저작권법 제1절에 명시된 것처
교육기간 동안 저작권을 보호해준다는 의미가 들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리고 저작권법의 제정으로 출판업자에게 넘어갔던 복제권도 14년의 기간이 경과하면 저작자에게 자동적으로 복원되었다.
이러한 영국의 저작권법은 형식적 요건을 규정하고 있었다. 즉 저작자는 서적길드의 등록부
저작권에 의한 보호가 가능하다는 입장이 대부분이었고, 협정체결을 위한 검토는 유보하고, WIPO의 베른동맹과 유네스코의 합동에 의한 국제적 검토를 기다리기로 하였다.
1985년 2월 25일-2월 1일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와 유네스코(Unesco)가 공동으로 주최한 전문가 위원회에서는 프로그램을 저작권으
Ⅱ. 주제 개요
온라인 게임은 인터넷을 이용한 실시간 게임으로서 PC기반의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게임과 이동기기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현재에 이르러 콘솔 게임 또한 온라인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각종 기술의 발달과 정보의 파급력 덕분에 온라인 게임은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저작권법의 강화
․ 음반사들의 위기의식 상승
․ 아이튠즈(iTunes)
⑴ 연혁
2003년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일주일 만에 100만곡 판매
2004년
독점적인 앨범들을 제작하여 판매
2005년
TV프로그램과 음악 비디오 컨텐츠 제공
2006년
영화와 아이팟 게임 제공
2007년
교육용 미디어 아이
의미한다. 따라서 저작자에게 저작권을 부여하여 보호하는 것은 그 권리의 행사로 창작을 위한 노력에 보상을 받아 창작행위를 계속하라는 의도이다.
또한 저작인접권자에게 저작인접권을 부여하여 보호하는 이유는 비록 아무리 좋은 저작물이라도 일반대중에게 보급되지 않으면 사회적인 효용이